바람의 방향이 긍정적인 업종과 종목

[수급 & 차트 시그널] 장중 시황 및 특징주

작성일 :
2019/01/31
작성자 :
올라 매니저
조회수 :
2,067



■ 장중 시황 점검


점심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지수가 스믈스믈 상승폭을 확대하는 분위기입니다.


코스피에서는 프로그램 매수세와 함께 여전히 외국인이 반도체 주식에 대한 매수세가 진행 중인데요, 문제는 코스닥입니다.


잠시 주춤하던 사모펀쪽에서 매도가 150억 가량 출회되고 있고, 연기금도 20억 순매도하며 코스닥시장을 무겁게 만들고 있지만, 다행이 외국인들이 600억 이상 순매수를 하면서 기관 매물을 받아내고 있는 모습입니다.


전체 업종 및 테마 관점에서 보면 빠른 순환매가 진행 중.


어제는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재료와 트럼프 행정부가 다음달 열릴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한 비핵화를 유도하기 위한 수조 원대의 경제 인센티브를 준비 중인것으로 알려지면서 시멘트, 철도, 도로 인프라 관련주들이 큰 폭으로 상승했는데, 오늘은 다시 대북주와 수소차 관련주들은 하락세로 접어드는 모습입니다.


특히 수소차의 경우, 수소차 주도주였던 풍국주정이 17~18일에 대량거래와 함께 윗꼬리를 다는 캔들을 만들었을 때
에너지가 분산되는 조짐이 보임과 함께 경계신호를 미리 드렸습니다.


이제 거래가 많이 터진 구간을 현 가격대 보다 위에 두고 있어 추가 매물 압박도 나타날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중국에서 수소차에 대한 정책이 서서히 나오고 있어 추후 적절한 진입 타이밍을 제시드릴 예정임.


그렇다면 오늘 순환매 장세의 핵심은 어디일까요?


신라젠입니다.


개장초부터 외국계 증권사 창구로 매수세가 강하게 유입되면서 올릭스, 제넥신, 오스코텍, 앱클론, 삼천당제약 등 제약/바이오주들의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데, 과연 남은 시간동안 연기금과 사모펀드의 매물을 이겨내고 바이오 중심 종목 장세를 만들어낼 지 모니터링 필요해 보입니다.


만약, 바이오가 주도를 하게 될 경우 그동안 사모펀드와 연기금 등 매물로 가격 조정폭이 컸던 엔터주 3인방을 비롯해
원자력 관련주 등이 더욱 탄력을 보이면 순환매 장세를 화려하게 만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지금 시장의 핵심을 보려면 위안화를 봐야 된다고 했었죠?


현재 시간 위안화가 지속적인 절상으로 인해 달러당 6.70위안 수준으로 내려왔습니다.


external_image


달러 인덱스도 95 초반까지 내려오면서 약세를 보이고 있고요,


만약 위안화가 이번 고위급 회담이후 6.70위안을 깨고 아래로 내려올 경우 시장은 좀 더 안정적 흐름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강 인민은행 총재를 한 번 믿어보죠


■ 특징주


▶ 게임

중국에서 판호 허가가 속도를 내고 있어 국내 게임에 대한 허가라는 호재도 조만간 터질 가능성 점증.
웹젠, 위메이드, 펄어비스 등 관심


▶ 중국 춘절 관련 소비주

제로투세븐(궁중비책), 신세계인터내셔날(비디비치), 애경산업(견미리 팩트) 등 관심


▶ OLED 장비

에스에프에이, AP시스템 등이 오늘은 숨고르기 하는 흐름.
삼성전자의 QD OLED 투자 확대관련주로는 에스에프에이, AP시스템과 증착장비 납품 가능성이 있는 원익IPS 등이 핵심이며, 에스엔유도 2016년 12월 에스에프에이에 피인수된 후 업황 개선이 뚜렷한 상황이라 모니터링 필요.


중국이 중소형 OLED 투자를 확대하는 움직입인데 이와 관련해서는 엘아이에스 등이 관심입니다.




external_image


▶️ 1/30일(미국), Boeing(BA US)社 4Q18 실적 발표. 컨센서스 상회하는 호실적으로 주가 6.3% 상승
 - 4Q18 매출액 283억달러(컨센 6% 상회), EPS 5.5달러(컨센 21% 상회)
 - B737 기종의 인도 물량 증가가 수익성 개선 견인(월 52대 생산)


▶️ 아스트: B737 생산대수 증가의 수혜
 - Boeing의 B737 수주는 5천대를 돌파
 - 아스트 매출 비중의 60.9%를 차지하는 B737 생산대수는 4Q18 52기/월 → 4Q19 57기/월로 확대될 전망


   아스트 (+8.26%)
    : 외국인매수 5.5만 기관매 2.4





external_image


▶ 4Q18 실적 요약
- 영업이익 10.80조원(-38.6% QoQ)
- 사업부별 영업이익: 반도체 7.77조, DP 0.97조, IM 1.51조, CE 0.68조
- 특별상여금 외 일회성 비용 없음


▶ CAPEX
- 18년 29.4조원 (반도체 23.7조원, DP 2.9조원)
- 19년 시설 투자 유연하게 대응. 메모리 투자는 인프라, EUV에 집중

▶ 데이타 포인트 (1Q19 전망, QoQ)
- DRAM Bit: 시장 high-single % 감소, 삼성 시장 소폭 상회 (19년 수요 high-teen % 증가, 삼성 시장 수준)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 해당 검색어는 기관투자가들의 검색키워드를 나타낸 것으로
   글자 크기가 클수록 투자자들의 관심도가 높다는 의미 입니다.
   <출처 : fnguide> (14시 08분 기준)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본 자료는 증권사 창구분석을 통해 추정한 것으로 수치와 종목에 오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단순 참고 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KB HTS H-able 0228 화면 참조)
□ 투자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고 본 내용에 의존하여 투자 결정을 내려서는 안 될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종목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