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이 흘러가는 방향

오늘 시장의 세가지 포인트

작성일 :
2019/01/23
작성자 :
올라 매니저
조회수 :
7,177
issue190123.png


 
중국측에서 제안했던 이번 주 미중간 예비 무역협상이 미국측 반대로 무산되며 또다시 강대강 대결 구도가 시작될 수 있다는 우려감에 미 증시는 하락했지만, 래리 커들로 미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이 미중 무역협상이 취소되는 일은 없다고 다시한번 강조했고,


3월 1일까지는 미중 무역협상은 진행 중인 상황이기에 우리 증시는 필자가 글을 작성 중인 10시 38분 현재 양 지수 모두 플러스권으로 반전되어 있습니다.


오늘 시장은 3가지 포인트 정도를 주목하실 필요가 있겠는데요, 우선은 코스피에서의 외국인 매매동향입니다.

어제는 장 마감 동시호가 직전까지 외국인들의 순매수 규모는 약 100억 내외에 불과했습니다.

장 마감 동시호가에 SK하이닉스에 대한 자전거래 매수세가 1,350억 순매수가 유입되었지만 실질적으로는 관망했다고 보는 것이 맞겠죠.

최근 달러인덱스가 95에서 96을 재차 넘어서면서 외국인들이 관망 분위기로 돌아서자 삼성전자의 상승추세도 주춤하고 있습니다.


이는 IT관련주 전반의 약세로 확대되었기에 오늘 외국인들 동향을 살피며 삼성전자 흐름을 체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IT대형주에 관심을 갖자고 안내드렸던 이후 진행 중인 삼성전자의 기술적인 흐름은 아직 큰 변화 없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두번째 체크 포인트는 코스닥 시장에서의 수급 동향입니다.

특히 연기금과 사모펀드쪽 동향을 잘 보셔야 하는데요,

이들의 순매도가 여전히 큰 규모로 출회된다면 미디어/엔터, 2차전지 소재 등으로의 매물 출회는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어제 장 막판에 엔터 3인방(에스엠, 와이지엔터, JYP)이 상승반전한 부분은 주목할 만한 모습이었기에 오늘부터 엔터주에 대한 매도가 급격히 줄거나 사라질 가능성도 기대해 볼만하다는 판단입니다.

마지막으로 제약/바이오쪽의 움직임이 주목되는데요, 최근 사모펀드 등은 신라젠, 에이치엘비 등을 매수하는 분위기이며,

어제도 에이비엘바이오, 올릭스 등의 강세는 눈에 띄는 모습이었습니다.

아직은 수소차가 주춤하는 동안의 일시적 흐름일 지 좀 더 지켜봐야겠으나, 월요일에 예상해드렸듯 제약/바이오쪽으로의 수급과 함께 변화의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은 엿보이네요

위 3가지 포인트에 주목하며

펩트론, 큐리언트, 제넥신 등 바이오, 에스엠코어 등 스마트공장 등 쪽으로 오늘 모니터링 하면 좋겠습니다


dd.PNG



190121.png


 
본 자료는 증권사 창구분석을 통해 추정한 것으로 수치와 종목에 오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단순 참고 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KB HTS H-able 0228 화면 참조)


□ 투자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고 본 내용에 의존하여 투자 결정을 내려서는 안 될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