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이 흘러가는 방향

이탈리아, 정치적 소음 재개

작성일 :
2018/06/22
작성자 :
올라 매니저
조회수 :
5,415
  1. 이탈리아, 정치적 소음 재개 


많은 분들이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 전쟁에 대해 두려워 하시는데 필자는 이 보다 더 두려운 것이 있습니다. 바로 이탈리아의 정치적 불안인데요....

미중간 무역 관세 전쟁은 치킨 게임을 벌이다가 결국 막다른 지점에 이르면 벼랑 끝에서 몸을 던져 같이 죽기보다는 적절히 타협 할 가능성이 크기에 관세 전쟁 이슈는 시간과의 싸움일 뿐 큰 악재는 아니지만 이탈리아 이슈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탈리아 상원은 유로 공동통화존의 해체를 주장하는 서적을 집필한 경제학자 알베르토 바그나이를 금융위원회 위원장으로 발탁했고,
여기에 더해 포퓰리스트로 꼽히는 동맹당의 클라우디오 보르기 경제 자문관을 하원 예상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했습니다.

유로존 체제에 반기를 든 인물이 의회에서 재정과 예산을 총괄하는 요직을 차지하자 연정 구성으로 진정됐던 정치권 리스크가 다시 불거지면서 오늘 새벽 이탈리아의 주식과 채권 가격을 하락시켰습니다. 동맹당이 EU시스템에 어긋나는 정책 노선을 취할 것이라는 주장에 설득력이 실린 때문입니다.



이에 이탈리아 10년물 국채 금리(위 차트)는 장중 2.75%까지 상승(국채 가격 하락)하였고, 2년물 국채의 경우 아주 공격적인 매도세가 집중되면서 수익률이 장 후반 33bp나 폭등(채권 가격 폭락)하였는데 이는 1주일래 최고치 수준입니다.

이런 분위기가 지속 내지 심화될 경우 문제는 유로화 약세가 심화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지금 우리에게 유리한 구도는 유로화로 강세로 반전되면서 외국인 수급에 영향을 주는 달러화가 약세로 반전되는 것인데 이런 기대는 더욱 늦춰질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안타깝지만 당분간 이탈리아의 흐름을 주목하면서 약세장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고수가 아니라면 공격적 대응은 자제하면서 필자의 신호와 함께 절호의 매수 찬스를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2. 업친데 덮친 자금 유출 가능성 


MSCI신흥국 지수에 중국이 편입되면서 중국이 들어오는 비중만큼 우리나라 비중이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가 지나간 지 얼마되지 않았는데요...이번에는 사우디와 아르헨티나가 MSCI 신흥국 지수에 편입된다고 합니다.



사우디는 이미 예상했던 부분이기에 그렇다치더라도 페소화 급락에 IMF구제금융까지 받는 아르헨티나가 MSCI가 편입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죠.

보통 시장에서 충격을 주는 재료는 이미 누구나 알고 있던 내용이 아닌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부분입니다. 이번 MSCI시장 재분류로 인해 한국 증시에서 유출될 수 있는 자금은 약 7.9조원(사우디 약 6.6조, 아르헨티나 1.3조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정도 규모라면 한 달에 8천억 가량 자금 유출이 가능합니다.

사실 이런 수급적인 부분인 일시적인 이슈이므로 시장의 중기 방향성을 바꿀만한 부분은 아닙니다. 다만, 시장이 좋을 때에는 매물보다 더 많은 매수세가 있어서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겠지만, 최근처럼 시장이 약세일 때가 문제가 될 것입니다. 이 또한 결국 지나가리라 생각됩니다...



  3. 지수흐름과 다소 무관한 쪽에 관심 


보통 지수가 이렇게 약세를 보일 때에는 다소 시장 등락과 무관한 업종에 주목을 하게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전기/가스 등 유틸리티와 통신, 미디어/엔터/인터넷&게임, 음식료 등 필수 소비재, 바이오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오늘은 음원 수수료 수익배분 비율 조정 뉴스와 함께 '한 걸음 더 들어가는 수급'에서 아주 강한 매수세가 포착되고 있는 엔터쪽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대표적인 엔터주 3인방이라면 와이지엔터, JYP, 에스엠 등이 있는데요, 와이지엔터가 전일 장중 휴대폰 알리미로 발송된 [주목! 수급 포착] 에서 코멘트드렸듯 걸그룹 블랙핑크의 신곡 '뚜두뚜두'의 히트로 인해 가장 강하게 치고 나가는 모습입니다.(위 엔터주 3인방 상승률 차트 참고)

다음으로 다양한 연령의 팬층을 보유한 트와이스 소속사인 JYP가 추격 상승 중이고 그 뒤에 에스엠이 따라가고 있습니다. 와이지엔터의 단기 주가 상승이 따라붙기 부담스럽다면 지난 6월 7일과 18일의 음봉을 잘 밟고 올라서고 있는 에스엠을 관찰하시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어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엔터주와 함께 카카오, NAVER 등 인터넷 포탈 업체와 게임주 중에서는 엔씨소프트 등도 조정이 끝나가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니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포탈   

카카오 (+5.14%)
외국인매수 2.3만

NAVER (+2.86%)
외국인매수 0.3만

(09:52 기준)



  4. 갤럭시 10주년 S10, 신기술 접목 추정 


① 베젤리스 OLED/화면비율 확대 91%
② 전면부 인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FOD)
③ 트리플 카메라/스냅드래곤 855 탑재


- 삼성전자 IM 실적부진 반전기회 마련
- 내년 1분기 초 갤럭시S10 공개 전망
- S10 핵심부품, 4Q18F 생산 시작 예상
- 부품 업체, 4분기까지 실적 우상향 기대

- KB증권 탑픽스: 삼성전자, 삼성전기, SK하이닉스, 삼성SDI

○ 이코노미톡 뉴스링크
http://m.economytalk.kr/news/articleView.html?idxno=163875

 

본 자료는 증권사 창구분석을 통해 추정한 것으로 수치와 종목에 오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단순 참고 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KB HTS H-able 0228 화면 참조)

□ 투자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고 본 내용에 의존하여 투자 결정을 내려서는 안 될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썸네일 출처 : 로이터 뉴스핌)